추상적 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는 칸딘스키의 초기작품에 대해 평론가 알프레드 바가 사용했던 용어였으나, 1940~1950년대 잭슨 폴록과 윌렘 드 쿠닝의 작품 등에 사용되며 일반화되었다.
'형식은 추상이나 내용은 표현주의적'이라는 의미로 서구 근대 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추상적 표현주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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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적 표현주의의 개요와 주요작가,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등
추상적 표현주의의 개요
추상적 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특히 1940년대와 1950년대에 미국에서 등장한 예술 운동이다. 미국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운동 중 하나로 여겨지고 현대 미술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추상적 표현주의는 자발적이고 추상적이며 비표상적인 표현 형태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대담한 몸짓, 표현적인 붓놀림, 즉각적인 감각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를 통해 감정, 내면, 그리고 예술가의 잠재의식을 전달하려고 했다.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과 컬러 필드 페인팅(Color Field Painting)은 추상적 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스타일이다.
액션 페인팅과 컬러 필드 페인팅 모두 어느 한 부분에 초점이 주어지지 않고 화폭 전체가 강조되는 전면적 구성을 했고 , 끊임없는 행위와 운동감이 강조되었다. 또한 그림의 위아래를 구분할 필요 없이 그려졌고, 창문으로서의 개념이 아닌 대상으로서의 회화개념을 제시했다.
잭슨 폴록과 윌렘 드 쿠닝과 같은 예술가들은 그림의 과정과 물리성을 강조하면서 캔버스에 페인트를 떨어뜨리거나 튀기거나 던지는 액션 페인팅으로 내면세계를 표현해 냈다.
마크 로스코와 바넷 뉴만과 같은 예술가들과 연관된 Color Field Painting은 평평한 색의 넓은 영역과 단순화된 형태에 초점을 맞췄다. 이 예술가들은 색의 감정적이고 영적인 특성을 탐구했고, 보는 사람을 집어삼키고 사색적인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거대한 캔버스를 만들었다.
추상적 표현주의는 주제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고 예술적 표현의 경계를 밀어내면서 표현 예술에서 벗어났다. 그것은 영향력 있는 운동이 되었고, 예술 세계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했음을 알리고 미니멀리즘과 팝 아트와 같은 이후의 예술 운동에 영감을 주었다.
추상적 표현주의와 관련된 주목할 만한 예술가들은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마크 로스코, 바넷 뉴먼, 프란츠 클라인, 로버트 마더웰, 그리고 클라이포드 스틸 등이 있다. 운동 내의 각 예술가들은 그들의 독특한 접근법과 스타일을 개발했고, 추상적 표현주의의 다양하고 영향력 있는 특성에 기여했다.
추상적 표현주의의 주요 작가들
잭슨 폴록 (Jackson Pollock,1912-1956)
영향력 있는 미국 화가이자 추상 표현주의 운동의 핵심 인물이었다. 그는 캔버스에 물감을 붓고, 튀기고, 떨어뜨리는 독특한 스타일의 드리핑 페인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Pollock의 예술적 과정은 바닥에 큰 캔버스를 깔고 막대기, 붓, 그리고 심지어 물감을 칠하기 위해 그의 손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했다. 그는 역동적이고 활기찬 조합을 만들면서 캔버스 주위를 움직였고, 그의 작품들은 색, 선, 움직임의 표현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추상적이고 비표상적인 성격으로 특징지어졌다.
드리핑 페인팅 기법으로 그려진 그의 작품들은 에너지, 리듬, 그리고 감정을 전달했고 그것들은 예술가의 내면적인 정신과 잠재의식의 시각적인 표현으로 여겨졌다. 폴록은 그림 그리기의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행위의 중요성을 믿었고, 그것을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 아닌 '행동(action)'으로 언급했다.
폴록의 예술 세계에 대한 공헌은 여러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예술이 무엇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재구성하면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의 혁신적인 기술과 추상적인 표현은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기념되고 연구되고 있다.
주요 작품
Number 1A, 1948
Number 26A, 1948
Lavender Mist Number 1, 1950
Rhododendrites,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윌렘 드 쿠닝 (Willem De Kooning, 1904-1997)
네덜란드계 미국인 화가이자 추상 표현주의 운동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이다. 역동적이고 표현적인 스타일로 유명한 드 쿠닝의 작품은 구상화와 추상화의 요소를 통합하여 두 가지의 독특한 혼합을 만들었다.
드 쿠닝의 초기 그림들은 큐비즘과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보여주었지만, 그는 결국 그만의 독특한 접근법을 개발했다. 1940년대와 1950년대의 그의 작품들은 '여인' 시리즈로 언급되며, 다양한 추상 상태에서 여성의 모습을 묘사하는 대담하고 역동적인 붓놀림을 특징으로 한다. 이 작품들은 표현력이 풍부한 붓놀림, 선명한 색채, 원기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의 비유적인 작품들 외에도, 드 쿠닝은 순수한 추상화도 탐구했다. 그의 후기 그림들은 대담하고 전면적인 붓놀림, 페인트 층, 그리고 복잡한 구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더 추상적이 되었다. 이 작품들은 두꺼운 임파스토와 반투명 페인트의 영역을 혼합하면서 그의 색상과 형태에 대한 능숙함을 보여주었다.
윌렘 드 쿠닝의 그림에 대한 접근은 역동적이고 실험적이었다. 그는 그의 캔버스를 여러 번 수정하고 재작업하여 창조와 파괴의 과정이 최종 결과를 형성하도록 했다.
미술계에 대한 그의 공헌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고,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드 쿠닝의 표현 스타일, 혁신적인 기법, 그리고 예술의 경계를 넓히려는 의지는 계속해서 전 세계 예술가들과 예술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주요 작품
여인 3(Woman 3), 1953
여인 6(Woman 6), 1953
인터체인지(Interchange), 1955
폴리스 가젯트(Police Gazette), 1955
FrankTang,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1903~1970)
라트비아계 미국인 화가이자 추상 표현주의의 중심인물 중 한 명이다. 그는 넓은 색의 영역과 사색적이고 명상적인 특성의 대형 그림으로 유명하다.
로스코의 특징적인 스타일은 보는 사람에게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으로 배열된 직사각형 형태와 색상 블록의 사용을 포함한다. 그는 색이 감정적이고 영적인 경험을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보는 사람과 그의 그림 사이에 친밀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로스코의 작품들은 캔버스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부드러운 가장자리의 빛나는 직사각형을 특징으로 하는데, 그는 깊이감과 색상 내의 미묘한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 얇은 페인트 베일을 쌓는 레이어 기술을 사용했다. 색상의 경계를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만들어 통일감과 초월감을 만들어냈다.
그의 그림들은 보는 사람의 시야를 감싸고 사색과 자기 성찰을 불러일으켰고, 로스코는 그의 예술이 보편적인 인간의 감정을 전달하고 존재의 초월적인 측면을 경험할 수 있다고 믿었다.
로스코의 예술은 영성, 초월, 그리고 인간 상태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 색깔과 형태에 대한 그의 독특한 접근은 그의 철학적이고 감정적인 의도와 결합되어, 20세기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들 중 한 명으로서 그의 위치를 굳혔다.
주요 작품
초록색과 적갈색, 1953
붉은색 안의 갈색과 검정, 1957
무제, 1960~1961
Traqueurdelumieres,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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