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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토픽

생산자 물가지수(ppi) 소비자 물가지수(cpi), 개요와 산출방법

by 호외요! 202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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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 물가지수소비자 물가지수는 정책 입안자, 기업 및 개인이 경제의 전반적인 가격 동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경제 지표다.

이러한 지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경제학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평가하고, 생활비를 분석하고, 통화 정책, 사업 전략 및 개인 금융에 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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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 물가지수(ppi) 소비자 물가지수(cpi), 개요와 산출방법

     

    생산자 물가 지수(PPI)


    생산자 물가 지수는 국내 생산자가 생산량에 대해 받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다. 그것은 생산자 수준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의 지표로 사용된다.

    PPI는 원자재, 중간재, 완제품과 같은 생산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바스켓 가격을 추적한다.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전 가격 움직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PPI는 생산자로부터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준 기간과 비교하여 산출된다.


    소비자 물가 지수(CPI)


    소비자 물가 지수는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바구니에 대해 도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다. 인플레이션의 광범위한 지표이며 가격 변화와 관련된 임금, 연금 및 기타 지불을 조정하는 데 사용된다.

    CPI는 소비자의 관점을 나타내며 음식, 주택, 교통, 의료 등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추적한다. CPI는 PPI와 마찬가지로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준 기간과 비교하여 계산한다.



    생산자물가지수 산출방법


    생산자 물가 지수의 계산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계가 포함된다.


    1) 상품 바스켓 선정

    국내 생산자가 생산한 생산량을 반영하여 대표적인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을 선정한다. 이 바구니는 일반적으로 원자재, 중간재, 완제품을 포함하고, 선택 과정에는 생산에서 각 품목의 중요성과 사용 빈도를 고려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2) 가격 데이터 수집

    바구니의 각 항목에 대한 가격은 정기적으로 수집되고 이러한 가격은 생산자, 제조업체, 도매업체 및 기타 관련 출처에서 얻는다. 목표는 각 품목의 시장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다.

    3) 가중치
    바구니의 각 품목은 생산에서의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가중치가 할당된다. 전체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품목일수록 가중치가 높다. 가중치는 일반적으로 생산 데이터 또는 기타 관련 출처에서 파생된다.

    4) 가격 계산
    각 항목에 대해 수집된 가격에 각 항목의 가중치를 곱하여 각 항목에 대한 가중 가격을 계산한다. 이 단계는 전체 인덱스에서 각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를 반영한다.

    5) 집계
    그런 다음 바구니에 포함된 모든 품목의 가중 가격을 합산하여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총비용을 얻는다. 이것은 특정 기간의 전체 가격 수준을 나타낸다.

    6) 기준 기간 비교
    바스켓의 총비용은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기준 기간과 비교된다. 기준 기간에는 100의 값이 할당되고, 이후 기간의 지수는 기준 기간과 비교하여 표현되며, 가격의 백분율 변화를 나타낸다.

    7) 인플레이션 계산
    두 기간 간 지수의 백분율 변화는 생산자 물가의 물가 상승률을 나타낸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생산자가 경험한 전반적인 가격 변동을 나타낸다.

    8) 계절 조정
    CPI와 유사하게 PPI는 계절적 가격 변동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계절 조정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조정은 근본적인 추세를 밝히고 생산자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정 국가와 조직은 PPI 계산 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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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물가지수 산출방법


    소비자 물가 지수(CPI)의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계를 포함합니다.

    1) 상품 바스켓 선정
    도시 소비자의 전형적인 소비 패턴을 반영하여 대표적인 상품 및 서비스 바스켓을 선정한다. 이 바구니는 가구의 소비 습관을 파악하는 설문 조사 및 지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2) 가격 데이터 수집
    바구니의 각 항목에 대한 가격은 정기적으로 수집되고, 이러한 가격은 소매점, 서비스 제공업체 및 온라인 플랫폼과 같은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된다. 목표는 각 품목의 시장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다.

    3) 가중치
    바구니의 각 항목은 총 소비자 지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가 할당된다. 소비자들이 더 많이 소비하는 품목은 더 높은 가중치를 가진다. 가중치는 일반적으로 지출 조사 또는 국민 계정 데이터에서 도출된다.

    4) 가격 계산
    각 항목에 대해 수집된 가격에 각 항목의 가중치를 곱하여 각 항목에 대한 가중 가격을 계산한다. 이 단계는 전체 인덱스에서 각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를 반영한다.

    5) 집계
    그런 다음 바구니에 포함된 모든 품목의 가중 가격을 합산하여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총비용을 얻는다. 이것은 특정 기간의 전체 가격 수준을 나타낸다.

    6) 기준 기간 비교
    바스켓의 총비용은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기준 기간과 비교되는데, 기준 기간에는 100의 값이 할당된다. 이후 기간의 지수는 기준 기간과 비교하여 표현되며, 가격의 백분율 변화를 나타낸다.

    7) 인플레이션 계산
    두 기간 사이의 지수 변화율은 인플레이션율을 나타낸다. 그 기간 동안 소비자들이 경험한 전반적인 가격 변화를 나타낸다.

    8) 계절 조정
    경우에 따라 CPI는 계절적 가격 변동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계절 조정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조정은 근본적인 추세를 밝히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국가와 지역에 따라 특정 CPI 계산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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