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토픽

금리와 인플레이션, 환율의 상관관계와 금리조절 시기

by 호외요! 2023. 2. 8.
반응형

코비드 팬더믹상황으로 경제의 위축을 우려해 전세계는 금리인하를 단행했고, 그 결과 시장에 많은 돈이 풀리면서 차츰 물가가 오르기 시작했다.

 

팬더믹이 완화되어가는 요즈음 물가는 걷잡을 수 없이 올라있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FED와 세계의 중앙 은행들은 다시 고민에 빠져있다. 

 

금리와 인플레이션의 상관관계, 인플레이션을 억제를 위한 금리인상의 중단 시점에 대해 알아본다.

 

화폐 사진
화폐

 

금리와 인플레이션, 금리인상과 금리인하 시점

     

    금리와 인플레이션

     

    금리와 인플레이션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종종 서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이자율이 상승하면 차입 비용이 더 비싸지고 지출 감소와 인플레이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반대로 이자율이 하락하면 차입금이 저렴해지고 지출이 증가하고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수 있다.

     

    미국의 연방 준비은행과 같은 중앙은행은 금리 조정을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고 물가 안정을 유지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그러나 금리와 인플레이션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도 있으므로 관계가 항상 간단하지는 않다.



    실질 금리와 명목 금리

     

    실질 금리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투자 수익률이며 명목 금리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은 수익률이다.

    실질 금리는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고려하여 실제 차입 비용 또는 실제 투자 수익률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연 5%의 명목 이자율로 $100를 빌리고 인플레이션율이 3%인 경우 실질 이자율은 2%(5% - 3%)가 된다.

     

    이것은 그들이 갚는 돈의 구매력이 그들이 빌린 돈의 구매력보다 2%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명목 금리는 대출이나 투자 계약서에 명시된 금리이며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금융 거래에서 더 일반적으로 인용되고 사용되는 금리이다.

    실질 금리는 실제 차입 비용이나 투자 수익을 더 잘 나타내므로 재무 결정을 내릴 때 실질 금리와 명목 금리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은행 사진
    은행

     

    금리와 환율의 상관관계

     

    금리와 환율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하나의 변화가 다른 하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이자율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국가의 통화를 더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이로 인해 통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가치가 상승하고 환율이 상승할 수 있다. 반대로 금리가 낮아지면 해당 국가의 통화가 외국인 투자자에게 덜 매력적이어서 통화 가치가 하락하고 환율이 하락한다.

    그러나 경제 성장, 인플레이션 및 정부 정책과 같은 다른 요소도 환율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금리와 환율 간의 관계는 복잡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미국 연방 준비은행과 같은 중앙은행은 금리 조정을 경제를 관리하고 환율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 사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리면 통화를 강화하여 수출은 더 비싸게, 수입은 더 싸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고 가격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출입 컨테이너
    수출입 컨테이너

     

    인플레이션을 억제를 위한 금리 인상의 기준

     

    연준(Fed)은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의 목표 금리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한다. 목표 금리는 연준이 통화 정책을 안내하고 경제에서 물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벤치마크이다.

    일반적으로 연준은 경제 안정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되면 경제 활동을 줄이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한다. 대출을 더 비싸게 함으로써 연준은 지출을 늦추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줄여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할 때 연준은 기대 인플레이션, 고용, 국내총생산(GDP) 성장, 세계 경제 상황 등 다양한 경제 데이터를 고려한다. 연준은 또한 소비자 물가 지수(CPI) 및 개인 소비 지출(PCE) 물가 지수와 같은 인플레이션 지표를 면밀히 모니터링한다.

    금리 인상 결정은 쉽게 내릴 결정이 아니며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와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결정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목표는 물가 안정을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보장하는 것이다.

     

    금리와 환율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사진
    금리와 경제의 상호작용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한 금리인상의 중단시점

     

    연준(Fed)은 인플레이션이 목표 비율에 도달하고 중기적으로 목표 비율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면 인플레이션 억제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

     

    목표 금리는 연준이 통화 정책을 안내하고 경제에서 물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벤치마크이다.

    연준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연간 2%의 인플레이션율로 정의되는 물가 안정을 달성하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이 목표 이상으로 상승하면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이 목표 금리로 다시 떨어지고 그 금리 근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면 연준은 인플레이션 억제 시도를 중단하고 필요한 경우 금리 인하를 고려하기 시작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 억제를 중단하기로 하는 결정은 가볍게 취해질 것이 아니며, 사용 가능한 모든 경제 데이터의 철저한 평가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준은 물가 안정 유지라는 목표와 완전 고용 및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촉진이라는 목표 간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연준은 또한 세계 경제 여건의 변화나 인플레이션 기대치의 예상치 못한 변화와 같은 경제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