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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토픽

공정무역의 정의와 주요원칙, 문제점과 개선방향

by 호외요! 2023.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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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fair trade)은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성, 사회정의, 그리고 근로자들의 공정한 임금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운동이자 무역체계이다.

전반적으로, 공정무역은 세계 무역 시스템의 불평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성공했지만,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무역을 만들기 위해 다루어야 할 한계와 도전도 있다.

공정무역의 개요와 정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본다.

공정무역 거래제품 바나나
공정무역 주요거래 제품인 바나나

 

공정무역의 정의와 주요 원칙, 문제점, 개선방향

     

    공정무역의 개요, 정의

     

    공정무역(fair trade)은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성, 사회정의, 그리고 근로자들의 공정한 임금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운동이자 무역체계이다.

     

    공정무역 공식 연합체(FINE)의 공정무역 정의

    공정 무역은 무역 거래의 공동 협력으로써, 투명성과 존중 그리고 대화에 기초를 두며, 국제 무역에서 공정성을 더 확대하는 것을 추구한다.

    경쟁에서 뒤처진 (특히 남반구 지역의, 저개발국) 생산자들과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더 나은 무역 조건들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 데 기여한다.

    공정무역 기구들은 (소비자들의 지원을 받아서) 전통적인 국제 무역의 법규와 관습으로부터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한 운동과, 의식적 자각을 일으키고, 생산자들을 돕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공정무역 공식 연합체(FINE)

    - 국제 공정무역 상표기구(FLO)
    - 국제 공정무역 연합 (IFAT)
    - 유럽 월드샾 네트워크 (NEWS)
    - 유럽 공정무역 연합 (EFTA)

     

    공정무역의 주요 원칙


    1) 적정 가격: 농부들과 생산자들이 생산 원가를 충당하며 그들의 지역사회에 투자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산물에 대한 공정한 가격을 보장한다.

    2) 공정한 노동 조건: 강제노역과 아동노동을 금지하고 안전한 근로조건과 공정한 임금을 제공하는 등 근로조건과 노동자의 권리에 대한 기준을 정한다.

    3) 직거래: 생산자와 구매자 간의 직접적인 거래 관계를 장려하고 중개자를 배제하고 공급망에서 투명성과 책임성을 보장한다.

    4) 커뮤니티 개발: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되고 실행되는 학교나 보건소 건설과 같은 커뮤니티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5) 환경 지속 가능성: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촉진하고 유기농 및 기타 환경 친화적인 방법의 사용을 장려한다.

    6) 투명성과 설명 책임: 공정 거래 조직은 운영에서 투명하고 가격 정책, 비즈니스 관행 및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정무역 주요거래 제품 커피
    공정무역 주요거래 제품인 커피

     

    공정무역의 문제점


    공정무역은 많은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고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이 운동과 관련된 비판과 도전도 있다. 공정무역의 주요 문제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영향 제한: 공정무역은 개발도상국에서 생산자와 노동자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공정무역의 혜택은 종종 소규모 농업인과 노동자보다는 소수의 대형 생산자에게 집중된다.

    2) 인증 비용: 공정무역 제품의 인증 과정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어 소규모 생산자들이 참여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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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제한된 제품 범위: 공정무역은 주로 커피, 코코아, 바나나와 같은 농산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다른 산업과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한다.

    4) 높은 가격: 공정거래 상품들은 종종 전통적인 상품들에 비해 가격이 더 높아 소비자 수요를 제한하고 공정무역 생산자들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5) 의존성
    : 일부 비평가들은 공정무역이 외부 시장에 대한 의존성을 만들고 생산자들을 가격 변동과 시장 변동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6) 규격의 결여: 공정무역에 대한 보편적 기준이 없어 인증 과정의 불일치를 초래하고 소비자가 서로 다른 공정무역 상품을 비교하기 어려울 수 있다.

    7) 소비자 의식: 공정무역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공정무역 원칙과 관행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뉴욕의 세계무역센터 사진
    세계무역센터, 뉴욕

     

    공정무역의 개선점과 향후 방향

     

    공정무역의 방향은 사회 및 환경적 책임에 대한 약속을 유지하면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계속 진화하고 적응하며 빈곤 감소와 경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공정 무역을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이 운동이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범위 확대: 공정 무역 조직은 현재 소규모 농부와 장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범위를 넘어 비공식 부문이나 열악한 근로 조건의 산업과 같은 다른 유형의 생산자와 근로자를 포함하여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지역경제 강화: 공정무역은 장기적인 경제 발전을 지원하는 교육, 의료 및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강화하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역량을 구축하는 데 더 초점을 맞출 수 있다.

    3) 투명성 향상: 공정 거래 조직은 소비자 및 이해관계자와의 신뢰와 책임감을 구축하기 위해 운영, 가격 정책 및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4) 품질 중시: 공정무역은 공정무역 기준과 원칙을 지키면서도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고품질 제품의 생산을 강조할 수 있다.

    5) 정책 변경 옹호: 공정무역조직은 세계무역시스템의 구조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무역관행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외 차원에서 정책변화를 옹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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