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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토픽

바우하우스(Bauhaus) 건축과 디자인의 이념과 구성원리, 교수진의 영향력

by 호외요! 2024.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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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의 지향점은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비싸지 않고 대량 생산이 가능한, 그러면서 예술적 가치가 내재된 양식이었다. 여전히 현대 건축과 디자인 각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이념과 구성원리, 교수진을 살펴본다.

바실리_체어
바실리 체어, 마르셀 브로이어

 

바우하우스(Bauhaus) 건축과 디자인의 이념과 구성원리, 교수진의 영향력

       

    바우하우스(Bauhaus)의 탄생


    바우하우스는 1919년~1933년에 운영되었던 독일의 예술학교로 건축과 미술, 실내 디자인, 타이포 그래픽, 사진 등을 교육했다. 독일어로 원래의 이름은 '슈타틀리헤스 바우하우스(Staatliches Bauhaus)' 즉 국립 건축의 집이라는 뜻이다.

    1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독일에 바이마르 공화국이 들어서고, 1919년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는 바이마르 공예학교와 바이마르 미술학교를 합병하여 바우하우스를 설립하고 초대 교장이 되었다.

    1923년 바우하우스가 위치한 튀링겐 주의 보수주의자들로부터 정치적 압박으로 바우하우스에 대한 주 정부의 지원이 줄어들었고 결국 휴교에 들어갔다.

    1925년 바우하우스는 데사우로 이전하여 '데사우 시립 바우하우스'가 되었다. (이당시 그로피우스가 설계한 제사우의 바우하우스 건물은 1996년 유네스코 세계문회유산으로 등록되었다.) 1928년 발터 그로피우스가 사임하고 급진적 기능주의자인 하네스 마이어가 교장을 맡았지만, 고조되는 정치적 위험 분위기 속에 데사우 시장은 마이어를 해고했다.

    1930년 미스 반 데르 로에가 교장직을 이어받았지만 1931년 나치가 데사우 시의회를 장악하자 학교를 폐쇄하고 1932년 베를린으로 바우하우스를 옮겨 사립학교로 변신하였다.

    나치는 집권 전부터 바우하우스의 모더니즘 스타일을 비독일적이며 퇴폐적이라 비난했고, 결국 계속되는 나치의 압박에 1933년 4월 비우하우스는 문을 닫았다.


    ▶ 바우하우스의 역사

     

     

    바우하우스(BAUHAUS)의 역사, 기본 이념과 영향

    건축과 가구, 타이포 그래피와 제품디자인 등등 근현대 디자인분야에 커다란 영향력과 발자취를 남겼던 독일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BAUHAUS). 20세기초의 미술사나 건축사, 모더니즘을 논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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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이념과 구성원리


    그로피우스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새로운 시대를 반영하는 새로운 건축 양식을 만들고 싶었다. 건축과 소비재 분야에서 예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기능적이고 저렴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한 스타일을 지향했다.


    바우하우스의 건축적 철학과 디자인 이념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사물이나 건물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그것이 의도하는 기능에 기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능주의에 뿌리를 둔 이 원칙은 건물의 미적 가치가 그 유용성과 실용성에서 나온다고 믿었다.

    - 단순함과 미니멀리즘: 바우하우스 디자인은 깔끔한 선, 최소한의 장식,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단순함은 재료와 형태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해 불필요한 디테일을 제거했다.

    - 예술, 공예, 기술의 통합: 순수 예술과 산업 생산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예술적 창의성과 실용적인 장인정신, 현대적인 제조 기술을 결합하여 대중을 위한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디자인을 지향했다.

    - 포괄적인 디자인: 건축, 공예, 미술 등 디자이너는 건물과 사물을 총체적인 예술 작품으로 간주하면서 여러 분야에 걸쳐 협력했다. 이는 건축물의 구조 자체부터 가구 및 내부 장식 요소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디자인 개념으로 접근했다.

    - 실험과 혁신 강조: 바우하우스는 새로운 재료와 건축 기술에 대한 실험을 장려했다. 이러한 미래 지향적인 접근 방식은 전통적인 건축 형태와 방식을 깨뜨리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탄생시켰다.


    바우하우스 디자인의 구성 원리

    - 기하학적 추상화: 디자인 구성은 정사각형, 원형, 삼각형 등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형태는 순수하고 추상적인 형태로 사용되어 균형 있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 비대칭 및 균형: 전통적인 대칭 배치 대신 비대칭 구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는 형태와 색상의 사려 깊은 배치를 통해 신중하게 균형을 이루어 역동적이고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구조를 만들어냈다.

    - 산업자재 사용: 강철, 유리, 콘크리트, 합판 등의 소재는 현대적이고 산업적인 특성 때문에 선호되었다. 이러한 재료는 본질적인 특성과 건축 과정을 강조하기 위해 노출된 채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았다.

    - 기능적으로 설계된 공간: 내부 공간은 유연하고 다기능적으로 설계되었다. 개방형 평면도와 모듈식 가구는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다양하게 변화 적용 가능한 생활 및 작업 공간을 창출했다.

    - 색상 이론: 예술가와 디자이너, 특히 요하네스 이텐 등은 정교한 색상 이론을 개발했다. 흑백과 함께 원색(빨강, 파랑, 노랑)을 사용한 구성은 눈에 띄는 대비와 조화를 만들어 냈다.

    -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 디자인: 바우하우스는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에도 지대한 공헌을 했다. 명확성과 가독성을 강조하는 산세리프 서체와 그리드 기반 레이아웃은 바우하우스 그래픽 디자인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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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목할만한 바우하우스의 작품, 디자인


    - 데사우의 바우하우스 건물: 발터 그로피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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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사우의 바우하우스, 그로피우스


    - Fagus Factory: 발터 그로피우스, 아돌프 마이어


    - 바실리 체어, 캔틸레버 의자: 마르셀 브로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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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캔틸레버 의자, 마르셀 브로이어

    The original uploader was Dibe at German Wikipedia.,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 조명 기구 및 생활 용품: 마리안 브란트

    - 시계 및 의자: 에리히 디크만

    - 올리베티 타자기: 알렌산더 샹티 쇼윈스키


    바우하우스의 교수진


    월터 그로피우스 (1883~1969)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초대 이사. 그로피우스는 독일 공작연맹의 이념을 계승하고 예술, 공예, 기술을 통합하겠다는 비전으로 바우하우스를 설립했다. 데사우의 바우하우스 건물과 같은 작품은 바우하우스의 기능주의 디자인 원칙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발터_그로피우스
    발터그로피우스


    하네스 마이어 (1889~1954)

    그로피우스의 뒤를 이은 바우하우스의 두 번째 교장으로 마이어는 사회적 책임과 기능주의를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마르크스주의적 견해에 맞춰 저렴한 주택과 사회적 요구를 다루는 프로젝트에 집중했다.


    미스 반 데르 로에 (1886~1969)

    바우하우스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교장이었다. Mies van der Rohe는 바우하우스를 좀 더 건축적이고 덜 공예 중심적인 커리큘럼으로 이끌었다. "적은 것이 더 많다(less is more)"는 로에의 미니멀리스트 디자인 철학은 전 세계적으로 모더니즘 건축에 영향을 미쳤다.


    요하네스 이텐 (1888~1967)

    요하네스 이텐은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디자인 원리와 색상 이론을 소개하는 기초 과정(Vorkurs)을 개발했다. 그의 영적이고 전체적인 교수법은 바우하우스 교육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폴 클레 (1879~1940)

    Klee는 형태와 색상에 대한 수업을 가르쳤으며 추상적이고 표현주의적인 작품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의 교육학적 접근 방식은 예술과 자연의 관계를 탐구하는 분석적이면서도 시적인 접근 방식이었다.


    바실리 칸딘스키 (1866~1944)

    추상 미술의 선구자인 칸딘스키는 색 이론과 형태에 대한 강좌를 맡았다. 색채가 언어보다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시각언어를 강조했던 칸딘스키의 작업은 색상과 형태의 정서적, 정신적 효과에 중점을 두었다.

    바실리_칸딘스키
    바실리 칸딘스키


    라즐로 모홀리 나기 (1895~1946)

    금속 공방 및 예비 과정의 마스터로 모홀리 나기는 새로운 기술과 산업 재료를 커리큘럼에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사진, 타이포그래피, 실험영화 분야에서의 그의 작업은 획기적이었다.


    마르셀 브로이어(1902-1981)

    공예부문을 맡았던 브로이어는 Wassily Chair와 Cesca Chair를 포함한 혁신적인 가구 디자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의 관형 강철 사용은 현대 가구 디자인에 혁명을 일으켰다.


    군타 슈톨츨(1897-1983)

    슈톨츨은 직물 작업장을 현대적인 디자인 스튜디오로 바꾸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녀의 작품은 예술적 표현과 기능적 디자인의 통합을 강조했다.


    조세프 앨버스(1888~1976)

    Albers의 가르침은 물질 연구와 인식에 중점을 두었다. 색상과 기하학적 추상에 대한 그의 실험은 현대 미술과 디자인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라이오넬 파이닝거(1871~1956)

    파이닝거는 뛰어난 화가이자 판화가였다. 바우하우스에서의 그의 작업에는 바우하우스 선언문 표지의 목판화 제작과 판화 기술 교육이 포함되었다.


    오스카 슐레머(1888~1943)

    슐레머는 연극 워크숍의 마스터로 Schlemmer의 학제 간 접근 방식은 시각 예술, 무용, 퍼포먼스를 결합했다. 그의 'Triadic Ballet'는 인체와 공간의 관계에 대한 그의 관심을 잘 보여준다.


    허버트 바이어(1900~1985)

    바이어는 타이포그래피 및 광고의 대가로 바우하우스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 발전의 핵심 인물이었다. 명확성, 단순성 및 기능성을 강조했다.


    ▶ 미술사조 절대주의 출현,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선언

     

     

    미술사조 절대주의(suprematism)출현,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선언

    20세기초 러시아 혁명 전후로 태동한 새로운 미술사조인 절대주의(suprematism)는 비록 그 기간과 활동 작가는 적었지만 후대에 많은 영향을 끼친 예술운동이었다. 러시아의 화가 카지미르 말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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