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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토픽

음악의 계보 2, 바로크 음악에서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까지, 음악의 특징과 주요 음악가

by 호외요!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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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가죽과 뼈로 만든 타악기와 성악이 주가 되었던 고대 음악에서 실험적인 기법과 새로운 시도의 현대 음악까지, 인류의 음악에 대한 탐구와 창작, 감상은 계속되어 왔다.

고대 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 음악을 다뤘던 음악의 계보 1편에 이어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음악을 살펴본다.

헨델과_조지_1세
헨델과 조지 1세, 19세기, 에두아르 장 콘래드 햄만

 

음악의 계보 2, 바로크 음악에서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까지, 음악의 특징과 주요 음악가

     

    음악의 계보


    고대 음악(선사시대부터 5세기까지)
    중세 음악(5세기~15세기)
    르네상스 음악(15세기~17세기 초)

    바로크 음악(17세기 초~18세기 중반)
    고전주의 음악(18세기 중반~19세기 초)
    낭만주의 음악(19세기 초~20세기 초)

    현대음악(19세기 후반~현재)


    ▶ 음악의 계보 1,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과 주요 음악가 참조 

     

     

    음악의 계보 1, 고대 음악에서 중세 음악 르네상스 음악까지, 음악의 특징과 주요 음악가

    동물 가죽과 뼈로 만든 타악기와 성악이 주가 되었던 고대 음악에서 실험적인 기법과 새로운 시도의 현대 음악까지, 인류의 음악에 대한 탐구와 창작, 감상은 계속되어왔다. 고대 음악에서 중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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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로크 음악(17세기 초~18세기 중반)


    17세기 초부터 18세기 중반까지 번성한 바로크 음악은 화려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스타일, 정교한 장식, 새로운 음악 형식과 기법의 발전이 특징이었다. 정교한 장식과 대비, 실험성이 특징으로 주요 형식으로는 푸가, 협주곡, 모음곡, 오페라 등이 있다.


    바로크음악의 특징

    대비와 드라마: 바로크 음악은 대비와 드라마를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곡가들은 표현력이 풍부한 멜로디, 역동적인 대비, 질감과 조화의 극적인 변화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분위기의 통일성: 바로크 음악은 종종 단일 곡 내에서 빠른 악장과 느린 악장과 같이 대조되는 부분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전체적인 통일성과 일관성이 있었습니다. 작곡가들은 반복되는 주제, 화성 진행, 리듬 패턴을 사용하여 이를 달성했습니다.

    바소 연속체: 바로크 음악은 통주저음(현형 베이스라고도 함)의 관행을 도입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첼로나 바순이 연주하는 이 베이스 라인은 건반 악기(하프시코드 또는 오르간)와 함께 연주되며 연주할 하모니를 나타내는 숫자 기호로 표시됩니다. 연속저음은 조화로운 기초를 제공하고 즉흥 연주와 장식을 허용했습니다.

    장식: 바로크 음악은 트릴, 턴, 모던, 그레이스 노트를 포함한 정교한 장식이 특징입니다. 연주자들은 기교적인 화려함으로 멜로디를 장식하고 해석에 표현력과 재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새로운 형식과 장르: 바로크 시대에는 오페라, 오라토리오, 협주곡 그로소, 소나타, 모음곡과 같은 새로운 음악 형식과 장르가 발전했습니다. 작곡가들은 이러한 형식을 실험하여 음악적 표현과 창의성의 경계를 넓혔습니다.


    바로크 음악의 주요 음악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1685~1750)

    독일의 작곡가이자 오르간 연주자인 바흐는 서양 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그의 작곡은 성악과 세속 성악, 건반곡, 관현악 모음곡, 협주곡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했다. 바흐의 음악은 기술적 숙달, 대위법적 복잡성, 심오한 감정적 깊이로 유명하다.

    조지 프레데릭 헨델(1685~1759)

    독일 태생의 작곡가로 대부분의 경력을 영국에서 보냈으며 헨델은 오페라, 오라토리오, 기악의 다작 작곡가였다. "메시아", "이집트의 이스라엘" 등 극적인 오라토리오와 "줄리오 체사레", "리날도" 등의 오페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헨델의 음악은 풍부한 선율, 연극적 재능, 강력한 감정적 영향을 특징으로 한다.

    안토니오 비발디(1678~1741)

    이탈리아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비발디는 기악, 특히 협주곡 형식의 대가였다. 그는 "사계(The Four Seasons)"로 알려진 유명한 바이올린 협주곡 세트를 포함하여 500개가 넘는 협주곡을 작곡했다. 비발디의 음악은 생동감 넘치는 멜로디, 리드미컬한 에너지, 기교적인 독주곡이 특징이다.

    안토니오_비발디
    안토니오 비발디, 1723, 작자미상



    헨리 퍼셀(1659~1695)

    후기 바로크 시대의 영국 작곡가인 퍼셀은 오페라, 성가, 노래를 포함한 성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오페라 "디도와 아이네이아스"는 바로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영국 오페라 중 하나로 간주된다. 퍼셀의 음악은 표현력이 풍부한 멜로디, 풍부한 하모니, 창의적인 텍스트 설정 사용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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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주의 음악(18세기 중반~19세기 초)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를 아우르는 고전음악은 명료성, 균형성, 형식적 구조, 감정적 절제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명확성, 균형 및 형태에 중점을 둔다.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동음적 질감: 고전주의 음악은 주로 동음적이다. 즉, 보조 하모니와 함께 단일 멜로디 라인이 특징이다. 이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선율이 얽혀 있던 초기 바로크 음악의 다성적 질감과 대조된다.

    형식적 구조: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 삼항 형식(ABA), 론도 형식, 주제 및 변주곡과 같은 명확하고 균형 잡힌 형식 구조를 고수하고, 이러한 형식적 프레임워크는 음악 작품 내에서 조직감과 일관성을 제공한다.

    감정적 억제: 바로크와 낭만주의 음악의 강렬한 감정 표현과 달리 고전 음악은 보다 절제되고 객관적인 감정적 태도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작곡가들은 극단적인 감정을 피하면서 작곡에서 균형감, 비례감, 세련미를 얻으려고 노력했다.

    선율 선명도 및 대칭: 고전 멜로디는 선명도, 우아함, 대칭이 특징이다. 멜로디 프레이즈는 종종 균형 잡힌 리듬 패턴을 따르며 명확한 윤곽과 모양을 나타낸다. 모차르트와 하이든과 같은 작곡가들은 기억에 남고 노래할 수 있는 멜로디를 만드는 데 뛰어났다.

    교향곡과 소나타의 발전: 고전 시대에는 교향곡과 소나타와 같은 악기 형식이 발전하고 세련되었다. 작곡가들은 오케스트라를 확장하고 오케스트레이션, 질감,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했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교향곡은 고전주의 관현악 작곡의 정점을 보여주고 있다.


    고전주의 음악의 주요 음악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

    오스트리아 작곡가이자 신동인 모차르트는 클래식 음악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물 중 한 명이다. 그의 다작 작품에는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 실내악, 피아노 소나타가 포함된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우아함, 명료함, 정서적 깊이가 특징이다.

    볼프강_아마데우스_모차르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1770년 경, 작자미상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

    고전과 낭만주의 시대를 잇는 독일 작곡가인 베토벤은 혁신적인 작곡과 대담한 실험으로 고전 음악에 혁명을 일으켰다.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현악 4중주는 극적인 힘, 표현의 강렬함, 획기적인 화성 언어로 유명하다.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1732~1809)

    "교향곡의 아버지" 및 "현악 4중주의 아버지"로 불리는 하이든은 고전 음악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다작의 작곡가였다. 기악. 그의 작품은 재치와 유머, 창의적인 형태와 구조의 사용이 특징이다.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1685~1750)

    바흐는 주로 바로크 시대와 연관되어 있지만 그의 영향력은 고전 시대와 그 이후까지 확장되었다. 그의 대위법적 숙달, 조화로운 풍부함, 심오한 영성은 모차르트와 베토벤과 같은 후기 작곡가들의 기반을 마련했다.

    위의 음악가들 외에도 프란츠 슈베르트, 루이지 보케리니, 칼 필립 에마누엘 바흐 등도 고전주의 음악 전통을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연주자와 청중 모두에게 지속적으로 영감을 주는 뛰어난 작곡의 유산을 남겼다.


    낭만주의 음악(19세기 초~20세기 초)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 융성한 낭만주의 음악은 감정 표현, 개인주의, 숭고함과 환상적 탐구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인주의와 초자연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감정적으로 음악을 표현해 냈다.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 감정 표현: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음악을 통해 강렬한 감정과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하려고 했다. 그들은 깊은 슬픔부터 황홀한 기쁨까지 다양한 감정 상태를 탐구했으며, 작품에 드라마틱함과 열정을 불어넣었다.

    - 프로그램 및 내러티브 요소: 많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문학, 시, 자연, 신화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종종 음악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장면과 이미지를 묘사하려고 했다. 교향시 및 표제 교향곡과 같은 표제 음악을 통해 작곡가는 생생한 이야기를 만들고 특정한 분위기와 이미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 확장된 하모닉 팔레트: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표현력이 풍부한 하모닉 질감을 만들기 위해 반음계, 변조 및 불협화음을 사용하여 음악의 하모니 언어를 확장했다. 이러한 화성 실험은 낭만주의 음악의 정서적 영향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 풍부한 오케스트레이션과 질감: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오케스트라의 확장된 가능성을 수용하여 오케스트라의 전체 범위의 색상, 역동성 및 음색을 활용했다. 그들은 조밀하고 무성한 오케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경외심과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광범위하고 장대한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어냈다.

    - 민족주의와 민속적 영향: 많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국의 민속 전통과 문화유산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들은 포크 멜로디, 춤, 리듬을 작곡에 접목하여 고국의 독특한 정체성과 정신을 반영하는 음악을 창조하려고 노력했다.


    낭만주의 음악의 주요 음악가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

    베토벤은 고전시대와 낭만주의 시대의 경계를 넘나들었지만 그의 후기 작품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베토벤의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현악 4중주는 감정의 깊이, 영웅적인 주제, 혁신적인 형식과 구조의 사용으로 낭만주의 정신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

    절묘한 멜로디와 서정성으로 유명한 비엔나 작곡가인 슈베르트의 음악은 낭만주의 미학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그의 가곡, 교향곡, 실내악, 피아노 작품은 감정 표현력, 선율의 아름다움, 화음의 풍부함이 특징이다.

    펠릭스 멘델스존(1809~1847)

    독일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인 멘델스존은 낭만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오라토리오를 포함한 그의 작곡은 고전 형식과 낭만주의 표현을 결합하여 우아함, 서정성 및 기교를 혼합했다.

    헥토르 베를리오즈(1803~1869)

    프랑스 작곡가이자 지휘자인 Berlioz는 프로그램 음악 발전의 선구자였다. 그의 "환상적인 교향곡"과 기타 오케스트라 작품은 혁신적인 오케스트레이션과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사용하여 강력한 감정과 이미지를 불러일으킨다.

    프란츠 리스트(1811~1886)

    헝가리 작곡가, 피아니스트, 지휘자인 리스트는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기교적이고 영향력 있는 음악가 중 한 명이었다. 교향시, 피아노 작품, 필사본을 포함한 그의 작곡은 형식, 기법, 표현의 경계를 넓혀 미래 세대의 작곡가를 위한 길을 열었다.

    리하르트_바그너
    리하르트 바그너, 1871, 프란츠 한스탱글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

    서양 음악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고 논란이 많은 작품들로 알려진 독일 작곡가이다.

    바그너는 Gesamtkunstwerk, 즉 "전체 예술 작품"이라는 개념으로 오페라에 혁명을 일으켰다. 그는 오페라에 음악, 연극, 시, 시각 예술, 무대 기술 등 모든 예술을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은 음악, 스토리텔링, 연극 제작 분야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가져왔다.

    바그너의 오페라는 범위가 서사적이며, 몇 시간에 걸쳐 신화, 전설, 문학에서 가져온 복잡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는 4개의 오페라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니벨룽의 반지(Der Ring des Nibelungen)"와 심오한 정서적 강렬함을 담은 사랑 이야기인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가 있다.

    바그너는 라이트모티프(leitmotif), 즉 특정 캐릭터, 대상, 감정 또는 아이디어와 관련된 반복되는 음악 주제의 사용을 개척했다. 이러한 모티프는 악보 전반에 걸쳐 짜여 있어 내러티브와 정서적 연속성을 제공하고 오페라의 극적인 표현을 풍부하게 했다.

    바그너는 오페라에서 오케스트라의 역할을 확장하여 등장인물과 드라마의 심리적 깊이와 감정적 뉘앙스를 전달했다. 그의 오케스트레이션은 복잡한 질감과 악기 음색의 혁신적인 사용을 통해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표현력이 뛰어난 걸로 유명하다.

    바그너의 개인적 신념과 정치적 견해는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독일 민족주의, 반유대주의, 독일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사상을 옹호했는데, 이는 일부 비평가들에게 그의 예술적 유산을 희석시키는 역할을 했다. 히틀러 및 나치 정권과 바그너의 관계는 그의 평판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그의 개인적인 신념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바그너가 음악과 문화에 미친 영향은 부인할 수 없다. 그의 오페라는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공연되고 있으며, 구스타프 말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아르놀트 쇤베르크 등 작곡가들의 작품에서 그의 영향력을 들을 수 있다.

    바그너의 오페라 혁신과 종합예술 작품 (Gesamtkunstwerk)에 대한 그의 비전이 음악사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밖에도 로베르트 슈만, 요하네스 브람스,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등 낭만주의 음악 전통을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많은 음악가들이 있다.

     

    현대음악 (19세기 후반~현재)


    음악의 계보 3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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