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주의, 입체파 하면 떠오르는 유명 화가의 이름은 피카소, 브라크, 레제 등이 있지만, 입체주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근대 회화의 아버지' 폴 세잔을 빼고는 입체주의를 논할 수 없다.
폴 세잔의 주요 작품들과 특징, 입체주의에 끼친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입체주의(큐비즘)의 모티브가 된 폴 세잔 작품의 특징과 입체파의 개요
입체주의(큐비즘)의 개요
입체주의(Cubisme)는 20세기 초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20세기 가장 주목받았던 미술사조로, 전통적인 사실주의 회화의 혁신을 가져온 예술 운동이었다.
입체주의는 사실주의적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 명암법, 인상적 색채, 감정적 표현에서 벗어나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하학적 도형과 입체 조각으로 표현해 사물의 본질을 표현하고자 했다.
사물을 바라보는 한 방향의 시점이 아닌 여러 방향에서의 시점을 2차원적 평면에 동시에 조합하여 표현했다. 이는 폴 세잔의 '자연의 모든 사물은 구형과 원추, 원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회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야수파(포비슴)의 주정주의(主情主義)에 상대한 주지주의(主知主義)의 예술운동이었다.
* 주정주의
인간의 정신활동에서, 이성(理性)이나 의지(意志)보다도 감정과 정서를 중시하는 경향.
* 주지주의
감각과 감정, 정서보다는 지성 또는 이성을 중요시하는 창작 태도 또는 그 경향
폴 세잔과 입체주의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
흔히 입체주의(큐비즘)하면 파블로 피카소, 조르주 브라크, 페르낭 레제, 후안 그리 등이 주요 인물로 거론되지만, 입체주의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폴 세잔을 빼놓을 수 없다.
프랑스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이며 근대 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폴 세잔은 20세기 초에 출현한 전위 예술 운동인 입체파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세잔은 법학과에 입학했지만 미술에 대한 꿈을 버리지 못하고 파리로 옮겨와 인상파 화가들과 교류하며 피사로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
하지만 미술 아카데미의 뛰어난 학생들만큼 자신의 기교가 부족하다는 좌절감과, 계속되는 파리 살롱전에서의 탈락은 세잔을 힘들게 했고 30대 후반에 들어 세잔의 그림은 인상주의를 벗어나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해 나갔고 50대 후반이 되어서야 첫 개인전을 열었다.
폴 세잔 작품들은 움직임의 기하학적 추상성, 다중적 관점, 공간적 모호성, 예술적 과정에 대한 강조 같은 어휘들로 대표될 수 있다.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과 함께 후기 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다.
입체주의에 끼친 영향
세잔은 자연의 모든 사물은 원기둥, 원뿔, 구체와 같은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태로 이루어졌다고 보았고, 정물화와 풍경화에서 뚜렷이 드러나는 그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탐구는 입체주의 예술의 특징이 된 기하학적 추상화의 토대를 마련했다.
세잔은 하나의 고정된 시점을 나타내는 전통적인 예술 관행에서 벗어났고 동시에 다양한 시점에서 그림을 그리며 움직임과 역동성을 만들었다. '다중 원근법' 또는 '기하학적 단순화'로 알려진 이 기법은 하나의 캔버스 안에 다양한 원근법을 포함하도록 확장했다. 이로 인해 단일 고정된 시점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이 깨지고 보다 역동적이고 파편화된 공간 표현이 도입되었다.
세잔의 그림들은 공간적인 관계에 있어서 특정한 모호함을 특징으로 한다. 물체와 형태가 항상 깊이와 거리에 대한 기존의 개념을 고수하지는 않았다. 입체파 예술가들은 세잔의 아이디어에서 더 나아가 관람자들의 인식에 도전하는, 의도적으로 왜곡되고 방향을 잃은 공간을 만들어냈다. 사물을 여러 면으로 분해하여 조각화되고 추상화된 표현을 만들어 형태와 공간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탐구를 가능하게 했다.
"나의 유일한 스승, 세잔은 우리 모두에게 있어 아버지와 같은 존재였다.", 파블로 피카소
피카소와 브라크와 같은 예술가들은 물체를 단순한 모양과 평면으로 줄이면서 그들의 기본적인 기하학적 구성요소로 분해하기 시작했고, 이 해석적 해체는 형태를 본질적인 기하학적 요소로 분해하는 세잔의 방법에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폴 세잔의 주요 작품
<목맨 사람의 집>, 1872~1873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1888~1889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1892~1893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1895~1900
<목욕하는 사람들(대수욕도)>, 1900~1905
<생 빅투와르 산>. 1902~1904
* 폴 세잔은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카드 놀이를 하는 사람들>, <생 빅투와르 산>, <목욕하는 사람들> 등 같은 제목의 그림을 여러번 여러 해에 걸쳐 그렸다. 따라서 같은 제목이 그림이라도 제작 연도가 그림마다 다를 수 있다.
▶ 입체주의(큐비즘)의 시작, 입체파의 정의와 특징, 주요 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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