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시대의 전환기에 독특한 양식으로 새로운 예술을 꿈구었던 아르누보(Art Nouveau).
특히 공예품과 건축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인상적인 유산을 남겼던 아르누보 양식의 개요와 특징, 시대와 예술사에 끼쳤던 영향력에 대해 알아본다.
오브리 비어즐리,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아르누보(Art Nouveau) 양식의 개요와 특징, 평가
아르누보(Art Nouveau)의 개요
프랑스어로 ‘새로운 예술’을 뜻하는 아르누보는 1890~1910년 사이 유럽에서 미국에 이르기까지 넓게 퍼졌던 장식적 양식을 말한다.
반 데 벨데가 장식한 독일의 화상 지크프리트 빙이 1895년 파리에 문을 연 ‘메종 드 아르누보(Maison de l'Art Nouveau)’라는 공예품점 이름에서 유래했다.
이 운동은 아카데믹하고 절충주의적인 ‘역사주의’에 대한 반발로 과거의 전통 양식들을 모방하거나 변형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하나의 새로운 양식을 창출하고자 했고, 이들은 모든 역사적인 양식을 부정하고 자연형태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새로운 표현을 얻고자 했다.
아르 누보의 진원지는 '모든 아름다운 미술 작품은 의도적이든 우연적이든 자연의 형태를 닮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영국의 미술, 건축 평론가였던 존 러스킨에서 찾을 수 있다. 공예를 포함한 미술에서 기계적 대량 생산을 거부하고 미술로서 사회 개혁을 부르짖은 러스킨의 디자인 개혁 운동은 그의 제자였던 윌리엄 모리스가 주도한 ‘미술공예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에 의해 더욱 구체화되었다.
윌리엄 모리스는 산업발전의 가속화에 반발하며 건축, 실내장식, 벽지, 가구, 카펫 등에 아름답고 유용성이 있는 디자인을 창조함으로써, 예술과 대중의 간격을 좁히려 했지만 역설적이게도 그러한 수공예 제품들은 가격의 상승과 생산성의 악화로 그 뜻을 이루는데 한계를 가져왔다.
하지만 러스킨과 모리스의 정신과 미술공예운동은 유럽의 미술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아르누보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는 아르누보(Art Nouveau), 영국과 미국, 러시아에서는 모던 스타일(Modern Style), 독일에서는 유겐트슈틸(Jugendstil), 오스트리아에서는 제체시온슈틸(Secessionstil), 바르셀로나에서는 모데르니스타(Modernista), 이탈리아에서는 스틸레 리베르티(La Stile Liberty)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다.
Jean-Pierre Dalbera from Paris, France,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과 영향
Art Nouveau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흐르는 유기적인 형태의 사용으로 특징지어졌으며, 특히 덩굴풀이나 담쟁이, 나뭇잎, 꽃 등의 자연적인 요소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식물의 형태를 연상케 하는 유연하고 유동적인 선과 파상 곡선, 당초무늬, 화염 형태 등의 장식적 요소와 유기적인 움직임이 있는 모티브를 즐겨 사용했으며, 고전적인 대칭스타일이나 엄격한 구성은 배제하였다.
1880년대부터 영국의 아서 맥머도, 미국의 루이스 설리번, 스페인의 안토니오 가우디 등이 디자인이나 건축에서 곡선적인 형태를 많이 사용했고, 이후 영국의 찰스 매킨토시, 벨기에의 앙리 반 데 벨데, 프랑스의 엑토기마르 등이 그래픽 디자인, 공예, 건축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아르누보는 급속히 보급되었다.
또한 에드바르 뭉크나 툴루즈 로트렉 등 회화분야의 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아르누보의 쇠퇴와 평가
장식의 과잉과 그로인한 생산성의 악화, 유동적인 미를 얻었지만 견고한 구축성이나 합리성의 소홀, 모더니즘의 등장 등의 이유로 아르누보는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다.
아르누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1)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 Art Nouveau는 새로운 재료와 형태를 수용하는 진보적인 스타일로 간주되었고, 그것은 과거의 전통적인 스타일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의 시대를 상징했다.
2) 독특하고 개성적: 아르 누보는 개인의 표현과 창의성을 허용하는 매우 장식적인 스타일이었고, 각각의 작품은 독특했고 개별 예술가나 디자이너의 스타일을 반영했다.
3) 자연에 대한 강조: 아르누보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았고 자연의 형태와 패턴의 아름다움을 강조했고, 그런 스타일은 사회의 산업화와 자연의 상실에 대한 반작용으로 보여졌다.
아르누보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1) 장식의 과잉: 아르 누보는 지나친 장식으로 비판을 받았는데, 일부는 불필요하고 퇴폐적이라고 평가받았다.
2) 비실용적: Art Nouveau 디자인은 종종 기능보다 형태를 우선시하여 비실용적이고 불편한 가구와 건축으로 이어졌고 생산성의 약화를 가져왔다.
3) 제한된 범위: 아르누보는 비교적 단명한 스타일이었고, 그것의 영향력은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 한정되었다. 그 인기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시들해졌고, 다른 모더니즘 스타일로 대체되었다.
아르누보는 비판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후대의 모더니즘 운동의 길을 닦은 영향력 있는 스타일이었고, 유기적인 형태와 자연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강조와 새로운 재료와 개인적인 표현의 사용은 오늘날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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