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토픽

세계적인 경매회사, 경매방법과 절차, 소더비 크리스티 본햄스 필립스옥션

by 호외요! 2023. 5. 30.
반응형

미술품, 골동품, 시계, 보석, 자동차까지 세계적인 명품들과 희귀품까지 경매시장을 통해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매시장과 방법까지 많은 변화를 이루고 있다.

경매시장의 동향과 세계적인 경매회사, 경매의 절차와 방법 등을 알아보자.

소더비스의_경매모습_1888
소더비스의 고서적 경매모습, 1888

HMP,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세계적인 경매회사, 경매방법과 절차, 소더비 크리스티 본햄스 필립스옥션

     

    세계 경매시장의 동향


    경매 시장은 역동적이며, 추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최근 경매시장의 두드러진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 혁신

    경매 시장은 디지털 플랫폼과 온라인 입찰로 크게 전환되었다. 경매 회사들은 온라인 입찰 기능, 가상 관람실, 향상된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에 투자했고, 이러한 추세로 인해 경매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어 전 세계 입찰자들이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경매에 대한 관심 증가

    온라인 경매는 그들이 제공하는 편리성, 접근성 및 세계적인 범위로 인해 더욱 널리 보급되고 인기를 끌고 있다. 경매 회사들은 광범위한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의 입맛을 맞추면서 온라인 경매 상품을 확대했고, 온라인 전용 경매, 시한부 경매, 테마 판매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시아 시장의 성장

    아시아, 특히 중국과 홍콩의 경매 시장은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다. 증가하는 중산층과 부유한 개인들을 포함한 아시아 바이어들은 세계 미술 시장의 주요 참가자가 되었고, 경매 회사들은 더 많은 경매를 개최하고 그 지역에 더 강력한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대응하고 있다.


    현대 미술 시장

    현대 미술 시장은 회복력과 강력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현대 미술 작품들, 특히 신흥 예술가들과 잘 표현되지 않은 목소리들이 수집가들과 투자자들로부터 증가된 관심을 받았으며, 현대 미술 경매는 기록적인 가격을 달성했고, 이 부문은 계속해서 관심과 수요를 끌어 모으고 있다.


    제품 다양화

    경매 회사들은 더 많은 관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그들의 상품들을 다양화했고, 거리 예술, 도시 예술, 운동화, 수집 가능한 디자인, 명품 핸드백, 그리고 빈티지 시계와 같은 새로운 범주로 확장되었다. 경매 회사들은 경매의 취급 범위를 넓힘으로써 다양한 수집가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진화하는 시장 선호도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명성과 실사를 강조

    경매 시장은 투명성, 출처 및 실사에 더 큰 중점을 두었다. 경매장과 구매자들은 미술품과 수집품의 진위, 조건, 법적 지위에 대해 더욱 조심스러워졌으며, 철저한 조사, 전문가 평가 및 적절한 문서화는 신뢰를 구축하고 시장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영향

    경매 회사들은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 이니셔티브를 점점 더 그들의 관행에 통합하고 있다. 폐기물 감소, 지속 가능한 포장 채택, 윤리적 소싱 촉진 등 환경을 고려한 운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자선 사업을 지원하거나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경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세계 경매 시장은 경제 상황, 지정학적 사건, 미술 시장 동향, 소비자 행동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러한 추세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세계적인 경매회사들


    세계 4대 경매회사로는 소더비스, 크리스티스, 본햄스, 필립스 옥션이 꼽히고 있다.

     

    소더비스 (Sotheby's)

    소더비는 미술품, 보석, 골동품, 수집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명한 다국적 경매 회사로, 1744년 새뮤얼 베이커에 의해 런던에서 설립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경매장 중 하나가 되었다.

    본사를 미국 뉴욕에 둔 미국회사이며, 오랜 기간 소더비는 세계 미술 시장에서 권위 있고 가치 있는 물건들을 취급하는 것으로 명성을 떨치며 선도적인 업체로 자리매김해 왔다.

    소더비는 뉴욕, 런던, 홍콩, 파리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위치한 사무실과 판매장의 네트워크를 통해 운영되며 이러한 판매장은 고객들이 관심 있는 구매자들에게 그들의 예술품이나 수집품을 팔도록 위탁할 수 있는 경매의 장소 역할을 한다.

    소더비는 현대 미술, 인상파 미술, 거장들의 작품, 아시아 미술, 보석, 시계, 와인, 책 등을 포함한 다양한 범주의 경매를 제공하고 있다.

    소더비의 주목할 만한 강점 중 하나는 다양한 예술 형태와 역사적 시기에 대한 전문성과 지식이다. 회사는 경매에 나온 물건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평가하고, 인증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전문가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들은 통찰력과 학술적 분석을 제공하여 예술품과 수집품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소더비의 경매는 전 세계의 수집가, 투자자, 그리고 마니아들을 끌어들이면서 미술계에서 매우 기대되는 행사이며, 경매에는 뛰어난 예술품, 희귀하고 독특한 물건, 그리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물들이 자주 등장한다. 소더비는 파블로 피카소, 빈센트 반 고흐, 클로드 모네, 그리고 앤디 워홀과 같은 유명한 예술가들의 작품들을 포함하여 수많은 기록적인 판매를 달성했다.

    경매 서비스 외에도 소더비는 개인 판매, 예술 자금 조달, 자문 서비스 및 온라인 경매를 제공하며, 온라인 입찰 플랫폼과 가상 경매 경험을 제공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범위를 확장하고 예술 시장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에 적응해 나가고 있다.

    소더비스_뉴욕본사
    뉴욕의 소더비스 본사

    ajay_suresh,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크리스티스 (Christie's)

    크리스티는 미술품, 명품, 골동품, 수집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또 다른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매 회사로서, 제임스 크리스티에 의해 1766년 런던에서 설립된 미술 시장에서 길고 권위 있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소더비와 유사하게, 크리스티는 뉴욕, 런던, 홍콩, 파리, 제네바와 같은 주요 국제 도시에 걸쳐 판매장과 사무실 네트워크를 통해 운영되며, 인상파와 현대 미술, 전후와 현대 미술, 거장들의 작품, 아시아 미술, 보석, 시계, 와인, 가구 등을 포함한 다양한 범주의 경매를 제공한다.

    크리스티 경매는 미술계에서 매우 기대되는 행사이며 수집가, 감상가, 그리고 미술 애호가 등 세계적인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 파블로 피카소, 그리고 제프 쿤스와 같은 예술가들의 상징적인 작품들을 포함하여 기록적인 판매 기록을 깨는 것으로 유명하다.

    소더비와 마찬가지로 크리스티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다. 이 전문가들은 경매에 나올 물건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인증하여 목록화된 작품들의 무결성과 정확성을 보장한다.

    크리스티는 라이브 경매 외에도 온라인 입찰 플랫폼과 가상 경매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이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에게 개인화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평가 및 미술 컬렉션 구축을 지원한다. 개인적인 판매와 전시회도 크리스티의 지원으로 예술품을 사고파는 것에 대해 좀 더 신중하고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크리스티스_런던
    런던의 크리스티스

    Christies1766,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필립스 옥션 (PHILLIPS Auction)

    필립스 옥션은 현대 미술, 디자인, 시계 및 보석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선도적인 경매 회사이다. 1796년 런던에서 설립된 필립스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뉴욕, 런던, 제네바, 홍콩 등 주요 도시에 판매장을 마련해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다.

    필립스 옥션은 최첨단의 혁신적인 예술과 디자인에 집중하는 것으로 명성을 쌓았고, 필립스 옥션의 전문성은 신진 작가와 트렌드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기성 작가와 디자이너의 중요한 작품을 보여주는 것에 있다. 필립스에는 경매를 위한 물품을 큐레이션 하고 평가하여 품질, 신뢰성 및 시장 가치를 보장하는 전담 부서와 전문가를 두고 있다.


    본햄스 (Bonhams)


    본햄스는 영국이 설립한 국제 경매 회사로 미술, 골동품, 보석, 자동차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1793년에 설립된 본햄스는 런던, 뉴욕, 홍콩, 로스앤젤레스, 시드니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도시에 판매장과 사무실을 두고 세계 최고의 경매회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본햄스는 미술, 현대 미술, 보석, 시계, 자동차, 와인, 책, 동전 등을 포함한 다양한 범주에 걸쳐 광범위한 경매를 실시하며, 판매자들이 그들의 물건을 팔도록 위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구매자들이 독특하고 가치 있는 작품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Bonhams의 전문 지식은 역사적, 문화적, 예술적 중요성이 있는 항목을 큐레이팅하고 제시하는 것으로 회사는 각각의 분야에서 깊은 지식과 전문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팀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경매 절차와 방법


    경매 방법과 절차는 경매 회사와 진행되는 경매의 종류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다. 경매 방법과 절차는 경매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며 경매 유형(예: 미술, 부동산, 골동품 등)과 경매 회사의 특정 정책 및 관행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경매 절차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위탁 

    위탁자라고도 하는 판매자들은 경매 회사에 그들의 물건을 팔기 위해 접촉하고, 경매 회사는 그 물건들을 평가하고, 그것들의 진위를 확인하고, 그것들의 시장 가치를 결정한다. 경매회사가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 동의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경매회사와 위탁자 사이에 위탁계약이 체결된다.


    2) 카탈로그 만들기

    경매 회사의 전문가나 전문가들은 각 품목을 철저히 검사하고 목록을 작성하며, 여기에는 항목 설명, 과거 또는 출처 정보 제공, 가치 추정 등이 포함된다. 경매 카탈로그에 있는 물건들을 보여주기 위해 고품질의 사진들이 제작된다.


    3) 경매 전 마케팅

    경매 회사는 인쇄 광고, 온라인 플랫폼, 소셜 미디어, 이메일 뉴스레터, 그리고 직접 마케팅을 포함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다가오는 경매를 홍보하고, 잠재적인 구매자들은 경매에 대해 통보받는다.


    4) 입찰

    경매 당일 등록된 입찰자에게는 패들이나 고유 식별 번호가 부여되며, 입찰자는 경매장에 물리적으로 입회하거나 경매회사의 매물에 따라 부재자 입찰(사전에 입찰서를 제출) 또는 온라인 입찰 플랫폼을 이용하여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5) 경매인의 개회사

    경매인은 경매를 시작하고, 입찰자를 환영하며, 필요한 공지나 지시를 제공한다.


    6) 항목 프레젠테이션

    각 품목은 한 번에 하나씩 입찰을 위해 제시되고 경매인은 물건에 대해 설명하고, 눈에 띄는 특징을 강조하며, 공개 입찰을 시작한다.


    7) 입찰 과정

    입찰자는 패들을 들어 입찰 금액을 표시함으로써 상품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경매인은 각각의 입찰을 인정하고 더 이상의 입찰을 받지 못할 때까지 계속해서 더 높은 입찰을 요청하며, 경매인은 입찰 증가율을 낮추거나 다른 설득력 있는 기법을 사용하여 입찰을 장려할 수 있다.


    8) 판매 품목

    최고 입찰가가 결정되고 더 이상의 입찰을 받지 못하면 경매인은 해당 품목이 판매되었음을 알리고, 낙찰자는 일반적으로 패들 번호 또는 입찰자 식별 정보로 특정된다.


    9) 결제 및 결제

    낙찰자는 해머 가격(최종 입찰 금액), 구매자 프리미엄(경매 회사에서 청구한 비율) 및 해당 세금이나 수수료를 포함한 송장을 정산해야 한다. 대금은 일반적으로 경매 후 즉시 또는 지정된 기간 내에 지불되며, 경매 회사는 판매된 물품의 대금 지불과 구매자에게 양도를 용이하게 진행한다.


    10) 경매 후 서비스

    경매회사는 구매자에게 구매한 물품의 배송 또는 운송을 알선하고, 추가적인 서류나 출처 정보를 제공하며, 구매자나 판매자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문의나 우려 사항을 해결하는 등 경매 후 서비스를 지원한다.


    미술의 사조 시리즈

     

    바우하우스(BAUHAUS)의 역사, 기본 이념과 영향

    건축과 가구, 타이포 그래피와 제품디자인 등등 근현대 디자인분야에 커다란 영향력과 발자취를 남겼던 독일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BAUHAUS). 20세기초의 미술사나 건축사, 모더니즘을 논할 때

    artopic.tistory.com



    반응형

    댓글